간암에 좋은 음식 BEST 10 가지

     

     

    간이 우리 몸에서 하는 일이 정말 많은데 기본적으로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단백질과 효소, 비타민을 합성해 줄 뿐만 아니라 우리 몸속에 들어온 해롭게 하는 것들을 해독하는데 큰 도움을 준답니다. 더불어 간이 약하면 피로감도 쉽게 오고 면역력도 떨어져 각종 질환에도 쉽게 걸리기 때문에 간 건강을 꼭꼭 챙겨야 한답니다. 

     

    간암 같은 경우에는 과거에 비해서 그나마 생존율이 높아지긴 했지만 그래도 현재 췌장암에 이어 간암 암사망률 2위를 차지하는 만큼 악성암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경제활동을 필요로하는 40~60대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간암이기 때문에 평소에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간암에 좋은 음식들을 10가지를 준비했으니 평소 간 건강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간암 생존율

    간암의 생존율은 여러 요소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간암의 생존율은 진단 시 간암의 단계, 환자의 나이, 건강 상태, 치료 방법 등에 따라 변화합니다. 간암의 경우, 조기 발견과 적극적인 치료가 중요합니다.

    간암 생존율을 나타내는 주요 지표 중 하나는 5년 생존율입니다. 이는 진단 받은 환자가 진단 후 최소 5년 동안 생존할 확률을 의미합니다. 간암의 5년 생존율은 질병의 단계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 초기 단계(1단계): 간암이 간 내부에 국한되어 있고, 간 기능이 양호한 경우, 5년 생존율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 중기 단계(2-3단계): 간암이 더 많이 퍼지거나 간 기능이 손상되기 시작하면, 생존율이 감소합니다.
    • 말기 단계(4단계): 간암이 간 밖으로 전이되었을 경우, 생존율이 현저히 낮아집니다.

    전세계적으로 간암의 5년 생존율은 대략 18% 정도로 보고되고 있으나, 이 수치는 국가별, 지역별 의료 서비스 수준, 진단 기술의 발전, 치료 방법의 차이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최근 자료에 따르면, 국가검진을 통한 간암의 조기 진단이 간암 생존율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2017~2020년 간암 검진 데이터 분석 결과, 조기 진단된 환자의 비율이 82.5%에 달하며, 이로 인해 완치 가능한 치료 선택 비율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해당 기간 동안의 5년 생존율은 83.4%로, 기존 간암등록사업 자료의 5년 생존율 27%에 비해 크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간암에 좋은 음식 10가지

     

    1. 꽃송이 버섯

    꽃송이 버섯은 간암에 좋은 음식으로 많이 알져 있는 식품 중에 하나랍니다. 그 이유는 간이 해독을 해주기도 하지만 많은 독소가 쌓일 경우 나중에는 암으로 발전하게 되는데 평소 꽃송이버섯을 자주 섭취해주게 되면 버섯에 들어 있던 베타글루칸 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 간에 쌓인 독성을 배출을 도와주는 역할을 해준답니다. 

     

    베타글루칸은 독성을 배출해주기도 하지만 간암세포의 증식과 재발을 억제해주고 면역세포의 기능활성화, 혈당강하, 콜레스테롤 감소 효과, 체지방형성과 축적을 억제해 준답니다.


     

    2. 차가버섯

    차가 버섯은 최근에 방송에서도 꽃송이 버섯과 함께 차가버섯이 간암에 좋은 음식으로도 많이 소개 된 적이 있었는데 차가버섯은 다른 좋은 음식과는 다르게 다른 나무에 기생하면서 나무의 양분을 먹고 자라는 버섯이랍니다. 어떻게 보면 나무에게는 암같은 존재이기도 하겠지만 그만큼 좋은 음식 영양분을 담고 있답니다. 

     

    차가버섯에도 베타글루칸 성분이 아주 풍부하게 들어 있어 면역기능을 높여주며 선택적으로 암세포를 사멸시켜준답니다. 


     

    3. 미역, 다시마

    해조류 중에서도 좋은 음식들이 많은데 그 중에 미역과 다시마와 생물인 오징어에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잇답니다. 이러한 타우린은 담즙 분비를 활성화시키고 간세포막을 안정시켜서 간에 도움이 된답니다. 

     

    뿐만 아니라 항지방간 인자인 셀로늄이라는 성분도 풍부하게 들어 있고 간에 쌓이는 지방 축적을 막고 혈관을 확장시켜 주는데에도 도움을 준답니다. 그리고 베타카로틴성분도 들어 있는데 음식을 통해 몸속에 들어오면 체내에서 비타민A로 변경되어 간에 저장되어 면역력을 높여 지방간을 예방해주는 효과를 가진답니다. 


     

    4. 부추

    부추는 주변에서 쉽게 볼 수도 있고 평소에도 많이 먹는 좋은 음식 중에 하나인데, 이부추에는 항암, 항산화 효과가 들어있어서 간암 뿐만 아니라 각종 다른 암들을 예방해주는 효능과 발암물질들의 독성을 제거하는 효소를 활성시켜 준답니다. 

     

    말인즉슨 부추는 간의 해독능력을 높이는 대표적인 식품이기도 해서 간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준답니다. 


     

    5. 당근

    해외에서는 당근올 B형 간염백신을 만들정도로 간에 아주 좋다고 하는데 이유는 해조류에 많이 들어 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저하되어 있는 간세포를 회복하는데 도움을 준답니다. 


     

    6. 된장, 청국장

    저는 된장이든 청국장이든 모두 좋아해서 나중에 간암 예방에 많은 도움을 받을 거 같네요. 우리나라에서 만드는 된장,청국장은 대표적인 항암에 좋은 음식으로 많이 알려진 음식이랍니다.  청국장에 들어 있는 제니스테인이라는 항암 성분이 간암을 예방해준답니다. 또한 몸의 노폐물들을 독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어 간을 보호해주기도 하죠. 


     

    7. 가시오가피

    간질환에도 효과 좋다는 좋은 음식으로도 많이 알려졌는데 가시오가피는 간기능 개선과 강화에 뛰어난 도움을 준답니다. 그리고 가시오가피에는 간조직이 손상되지 않도록 도움을 주는 아칸토사이드B,D가 들어 있어 독소를 몸밖으로 배출해준답니다. 그외에도 간에 지방이 쌓이지 않도록 도움이 된답니다. 

     

    그래서 간암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거랍니다. 


     

    8. 헛개나무

    숙취에 좋은 헛개음료수가 있을 정도로 간에 많은 도움을 주는 좋은 음식 중에 하나랍니다. 간장 해독기능을 증진시켜 주기도 하고 평소에 음주를 많이 하는분들에게는 알코올 대사 물질 채내 분해를 촉진시켜 주기도 합니다. 더욱이 술을 마시고 나서 몸에 남아 있는 숙취의 원인인 알데히드 물질의 몸에 잔류를 억제해 주는 기능도 포함되어 있답니다. 


     

    9. 구기자

    구기자 같은 경우에는 손상된 간세포를 재생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좋은 음식 이랍니다. 기본적으로 간의 해독을 도와주는 작용도 뛰어나기 때문에 간암에 효과를 볼 수가 있답니다. 


     

    10. 아몬드

    주변에서 손쉽게 먹을 수 있는 아몬드에는 비타민E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있어 견과류 중에서는 흔하지 않는 좋은 음식이랍니다. 비타민E성분이 간에 지방이 쌓이는것을 방지해주고 간효소 활성화에도 도움을 주기도 해요. 

     

    다른 암관련 컨텐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