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낮추는 방법 5가지

    보통 가을에서 겨울로 접어들어가는 환절기 시절에 TV에서 노약자분들이 갑작스럽게 돌아가셨다는 뉴스를 종종 보게 마련인데 그 이유는 갑작스러운 온도차의 변화로 인해서 뇌혈관 질환 사고가 많이 일어나기 때문이랍니다. 

     

    특히나 고혈압 환자의 같은 경우에는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는 경우 혈관이 수축되면서 혈압이 순간적으로 높아지게 되는데 평소에 약해진 혈관쪽으로 터지거나 혹은 혈관을 막히게 하면서 뇌졸중이나 심근경색, 심부전, 심장동맥질환을 일으키면서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답니다. 

     

    특히 평소 고혈압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주의하셔야할 것이 바로 식단관리 인데, 과거에 비해 고혈압 환자가 많이 늘어난 것은 한국인 특징이 짜게 먹는 습관을 가지고 있는데 하루 권장량의 나트륨이 넘는 경우가 대다수 이고 섭취량을 3/1로만 줄여줘도 혈압을 낮추는데에도 큰 도움이 된답니다. 

     

    그렇기에 평소에 고혈압 낮추는 방법을 통해 혈압관리를 해야 하는데 일상에서도 약에 의존하지 않으면서 낮추는 방법에 대한 내용을 기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나트륨을 줄여라
    2. 콜레스테롤을 줄여라
    3. 식이섬유를 섭취를 늘려라
    4. 탄수화물을 적당히 먹어라
    5. 칼슘과 칼륨을 적당히 먹어라

     

    1. 나트륨을 줄여라

    한국인들이 자주 먹는 된장찌개, 김치찌개, 국종류에는 하루 권장량 이상으로 나트륨이 들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트륨은 혈액에서 혈액의 부피를 증가시키게 되면서 혈관의 압력을 증가시키는 주요 원인이 되기 때문에 혈압을 상승 시키게 된답니다.  그렇기에 혈압을 낮추는 방법으로 국종류를 먹더라도 궁물보다는 건더기를 드시는 것이 좋고, 나트륨이 많이 들어간 장아찌, 젓갈 등의 장 종류 섭취를 줄여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콜레스테롤을 줄여라

    일상생활에서 콜레스테롤을 줄이기란 쉽지 않은 것은 분명합니다. 회식을 하거나 지인을 만나거 혹은 집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지방성 고기류, 소시지, 햄, 기름에 튀긴 음식, 계란 노른자, 새우, 장어, 유제품, 버터, 케이크 케이크, 초콜릿 등 무수히 많은 음식에 콜레스테롤이 들어 있답니다. 

     

    물론 피할 수는 없어도 줄여주시는게 좋고, 동물성 지방 대신 해서 몸에도 좋은 불포화지방이 많이 들어 있는 견과류, 식물성기름(올리브유), 생선등을 드셔 주시는 것이 고혈압을 올바르게 낮추는 방법 이랍니다. 


     

    3. 식이섬유 섭취를 늘려라

    평소에 고기를 먹더라도 #고기파 라고 말하면서 고기만 주구장창 드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지방성 육류를 섭취를 하게 된다면 꼭 채소류들을 같이 드셔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채소, 과일, 잡곡, 해조류에는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 되어 있는데 이러한 식이섬유가 콜레스테롤이 몸에 흡수, 체내 합성이 되지 않도록 방지해 주는 역할을 해주기에 꼭 드셔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4. 탄수화물은 적당하게 먹자

    평소에 드시는 쌀밥 양을 반으로 줄이더라도 몸에 쌓이는 중성지방을 확~! 줄일 수 있답니다. 과한 탄수화물섭취는 비만의 주요 원인이 되니 탄수화물을 대신할 수 있는 통곡류 또는 잡곡류로 대신해서 섭취해 주시는 것이 혈압을 낮추는 방법에 도움이 된답니다. 


     

    5. 칼슘과 칼륨도 적절히 먹자

    칼륨과 나트륨은 서로 상극이랍니다. 이유는 칼륨을 적절히 섭취를 해줄 경우 몸속의 나트륨을 배출해주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고혈압을 예방하는데에도 좋답니다. 또한 칼슘도 몸속에서 부족할 경우 혈압을 높이는 요인이 되기 때문에 칼륨과 함께 칼슘을 적절히 섭취해 주면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된답니다. 

     

    두부, 시금치, 배추, 미역, 우유, 깻잎, 멸치 등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고, 바나나, 키위, 아보카도, 브로콜리, 토마토, 오이, 해조류, 견과류 등에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 있답니다. 

     


    고혈압을 낮추는 방법은 요약해서 말씀드리자면, 짜고, 단 음식, 고기 섭취를 줄이고 채소, 과일, 통곡식의 섭취 비율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