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그네슘 부족증상 5가지

    마그네슘 부족현상에 대해서 설명을 드려볼까 합니다. 우리 일상생활에서 필수 영양소 중에 하나가 바로 마그네슘 인데, 이 성분은 몸속에서 자연스럽게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에 음식이나 영양제과 같이 꼭 외부를 통해서 섭취를 해야 하는 영양소 랍니다.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이지만 식습관의 변화에 따라서 의도치 않게 영양분을 제대로 섭취하지 못해서 마그네슘 부족현상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거나 불편한 점들이 생기게 된답니다. 

     

    마그네슘은 몸속에서 신경,근육,뼈 등의 신진대사에 관여를 해줄 뿐만 아니라 몸속의 에너지를 만들때에도 도움을 주는데 평상시에 제대로 섭취하지 못하는 경우엔 몸에 이상이 생기기 된답니다. 

     

    그래서 혹시라 일상생활에서 마그네슘 부족현상을 생긴 경우에는 맨 아래 추천해드리는 음식들을 통해서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부족 증상

    1. 눈떨림
    2. 근육경련
    3. 우울감
    4. 두통
    5. 근육통

     

     

    1. 눈떨림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증상 중에 대표적인 증상인 눈떨림 증상이랍니다. 수면이 부족하거나 과로로 인한 피로한 상태에서 갑작스럽게 눈꺼풀이나 혹은 눈밑이 파르르 떨리는 증상을 일컫는데 일종의 마그네슘 부족현상으로 인한 근육경련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한시적으로 생겼을 때는 푹 쉬거나 보조제를 섭취 하면 되겠지만 지속적으로 근육경련이 생기는 경우에는 신경계 질환으로 인한 이유일 수도 있으니 꼭 병원을 방문하셔야 한답니다. 

     


     

    2. 근육경련

    마그네슘이 몸에서 하는 일이 많은데 그중 에 하나가 몸에 자극을 주는 역할을 하는데 마그네슘이 부족할 경우에는 혈액이 온전치 못하게 흐르지 못하게 되어 몸이 갑작기 저린다거나 따끔거리는 등과 같은 근육경련이 생기게 될 수 있습니다. 

     

    몸속의 칼슘 수치가 높아질 경우 근육 긴장으로 인한 혈관을 수축하기 때문이죠. 

    어릴적 놀이문화 중에 전기놀이라고 있는데 혈관을 강하게 압박하여 풀어줄 경우 따끔거리는 것이 비슷한 사례라고 볼 수가 있답니다.  그렇기에 균형있는 식습관이 꼭 필요하답니다. 

     


     

    3. 우울증

     

    앞서 말씀드렸다 싶이 마그네슘은 몸속의 에너지를 만드는데 도움을 주는 역할인데, 부족으로 인하여 에너지를 못만들 경우에는 무기력증이 생기며 신경이 날카로워지기도 하고, 불면증도 생기고, 심한 경우에는 우울증이 생겨 감정기복 컨트롤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특히 불면증은 건강을 더 악화시키는데 마그네슘이 불면증에 도움이 되는 세로토닌 호르몬(일명:행복호르몬) 생성에 관여를 한다고 하니 꼭 챙겨 드셔주세요.

     


     

    4. 두통

    몸속에서는 칼슘과 마그네슘이 균형있게 있어야 하지만 마그네슘 부족으로 인하여 칼슘 성분이 몸속에 많아지는 경우에 근육을 긴장시키게 되면서 이로 인하여 혈압이 수축하여 제대로 혈액 순환이 되지 않아서 두통이 생길 수가 있답니다 .\

     

    이러한 두통은 일상생활에서의 집중력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될 수도 있답니다.

     


     

    5. 근육통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몸이 쉽게 긴장되기 때문에 근육통이 쉽사리 찾아 온답니다. 특히나 운동을 하는 분들의 경우에는 운동 이후에 몸속에 쌓이는 젖산을 분해시켜줘야 하는데 분해가 제대로 되지도 않고 몸속의 피로는 지속적으로 쌓이게 된답니다. 

     

    운동을 해도 그만큼 개운하지 않다는 증거이기 때문에 칼슘과 함께 챙겨먹어야 할 것이 마그네슘이랍니다. 두가지 성분이 상생 성분이긴 하지만 둘 모두 우리 몸속에 꼭 필요한 성분이니까요.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음식들은 해조류와 견과류, 녹황색 채소 등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운동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바나나를 적극 추천해 드린답니다. 

     

    그리고 마그네슘은 하루에 섭취 권장량이 있는데,

    • 성인 남자 350mg
    • 성인 여자 280mg
    • 최대허용량 남녀 모두 350mg

    어떤 영양제라도 기본적인 하루 섭취 권장량이 정해져 있는데 더 많이 먹더라도 소변으로 배출 되기 때문에 적정량을 섭취해 주시는것이 좋습니다. 물론 음식을 통한 섭취가 힘드신 분들의 경우에는 마그네슘 영양제로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편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마그네슘 부족증상 5가지

    마그네슘이 부족한 경우 대표적으로 눈밑 눈꺼풀 떨림 현상이 있고 손과 발의 근력 약화, 피로감 증대, 집중력 감소와 같은 신체적과 정신적으로 반응이 나타나며 결핍정도가 심할 경우에는 혈액순환에 무리를 주게 되어 심장질환이 생길 위험도 커질 수가 있다. 


     

     

    마그네슘 과다 섭취 부작용

    음식으로 섭취할 시에는 과다 섭취에 대한 부작용에 대한 염려는 없을 겁니다. 다만 보조제로 챙기실 경우 많이 섭취하게 되면 설사, 두통, 저혈압 등이 올 수 있다고는 하지만 엄ㅊ어 왕창 먹지 않는 이상 어느정도 초과를 하셔도 문제가 없다는게 통설이랍니다. 

     

    그리고 임산을 하게 되면 마그네슘을 상당히 많이 필요로한다고 하니 걱정하지 마시고 마그네슘 꼭 챙겨주셔도 된답니다. 


    지금까지 마그네슘 부족증상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