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없을때 급하게 고혈압낮추는방법

    이번에는 급하게 고혈압 낮추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을 드릴텐데 약이 없을때 응급조치 대용으로 쓸만한 방법에 대해서 간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썸네일의사가 여성에게 혈압을 재는 장면

    국민 질환 고3으로 불리고 있는 고혈압, 고지혈증, 고혈당 같은 경우 합병증으로 인한 40대 사망률이 세계 1위에 올라 있는 무서운 질환 중에 하나이죠. 그런데 이런 위험한 질환이 국민 3명중 1명꼴로 점차 많아지고 있어 이에 대한 심각성이 대두되고 있답니다. 

     

    이러한 질환들이 문제점으로 꼽는데 한번 생기면 평생 간다. 라는 말에서 찾아볼 수 있듯이 쉽게 치유할수도 없고 고혈압으로 인하여 툭하면 생기는 합병증으로 인해서 평생을 고생하기 때문입니다. 

     

    결과적으로 장기적으로 고혈압약 등을 챙겨 가며 낮추는방법에 대해 고민을 해야 하는 숙제를 떠 앉고 가는 만큼 조심을 해야 한답니다. 그래서 보통은 고혈압약을 꾸준히 챙겨 먹어야 하지만 갑작스럽게 혈압이 높아지는 상황이 생긴 다면 약이 없더라도 임시방법으로 응급조치를 하여 위험한 상황은 벗어나야 하기에 그에 대한 간단히 고혈압 낮추는 방법에 대해서 2가지만 말씀드려보겠습니다.

     

     
     

    급할때 고혈압 낮추는 방법

    평소에 운동과 식습관을 통해서 혈압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정작 급한 시기에 약이 없을 때 고혈압을 낮추기 위해서는 순간적으로 혈압을 떨어뜨리는 지압법이나 혈액이 통과하는 지점을 찜질해주는 방법 등을 통해서 임시방편으로 혈압을 낮추게 할 수 있습니다. 


    급할때 고혈압낮추는 방법 2가지

     

    1. 순간적으로 혈압을 떨어뜨리는 지압법

    손가락을 쫙 다 핀모습주먹을 쥔 모습

    첫번째 임시방편으로 고혈압 낮추는 방법으로는 손을 지압하여 일시적으로 혈압을 낯추는 방법이 있습니다. 혈압을 낮추는 혈자리가 있는데 일명 소부혈 이라는 자리이며 손바닥을 펼쳤을때 새끼 손가락과 약지 손가락의 중간 부분을 지압해 주는 것입니다. 

     

    정확한 혈자리는 손을 세게 주먹쥐지 말고 살며시 주먹을 쥐었을 때 맞닿는 자리를 찾으면 됩니다. 

     

    손바닥을 보여주는 장면손바닥을 다른 손으로 지압하는 장면

    맞닿은 소부혈을 왼쪽이든 오른쪽이든 양쪽을 엄지 손가락으로 5분간 지압을 해주면 되는데 볼펜이나 둥근 형태는 막대기로 지압을 해주시는게 더 좋고 지압을 해준 뒤에는 아래방향(손목 방향)으로 쓸어 내리듯이 양쪽 손바닥을 지압해 주시면 된답니다. 

     

    • 손바닥 소부혈을 지압시켜 혈압을 낮춘다. 
     

     

    2. 손목, 발목 맥박이 뛰는 부위의 찜질

    손수건을 손목위를 감싸 올려놓은 모습

    두번째 고혈압 낮추는 방법은 찜질을 통한 혈압을 임시적으로 낮추는 방법이랍니다. 혈압이 상승하게 되면 압이 높아지지고 혈관이 지나가면서 혈관 안을 상처를 입히게 되며 출혈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뇌졸중, 뇌경색, 뇌출혈, 심근경색등 다양한 합병증을 일으키게 되는데 그때 일시적으로 상승한 혈압의 압력을 줄이기 위해서는 맥박위 뛰는 부위에 수건으로 온찜질을 해주는 방법인데, 온찜질을 해주게 되면 혈관이 일시적으로 팽창이 되어 높아졌던 혈압이 낮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온찜질로 혈관의 팽창시켜 압력을 낮춰준다.
     

    발목을 손수건으로 감싼 모습

    맥이 짚히는 부위는 손목도 있지만 발목에도 혈관이 뛰기 때문에 발목 또한 온찜질을 해주시면 도움이 된답니다. 그리고 목 부분에도 맥박이 짚히는 자리도 있기 때문에 이부분 또한 온찜질을 해주면 약 없는 상황에서 임시방편으로 고혈압 낮추는 방법을 통해 위험한 상황을 벗어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