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에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 5가지 종류

     

    저희 아버지 어머니도 나이가 드시면서 자연스럽게 손,관절 등이 붓는 현상을 겪고 있어서 꾸준히 관리 중에 있는데 이러한 통풍의 전조증상들은 미리미리 알아두시면서 미연에 방지를 해주셔야 한답니다. 

     

    통풍이라는 것이 몸속에 요산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고 쌓여 발생하는 대표적인 질환이랍니다. 요산은 퓨린으로 부터 만들어지는데 나이가 들면서 신장이 제대로 역할을 해주지 못해서 엄지발가락이나 발목, 손가락 등이 빨갛게 부어오르면서 송곳으로 찌르는 고통을 동반하게 되죠. 

     

    바람만 풀어도 통증이 있을 정도로 통풍은 나이드신 분들에게는 많은 불편함을 만들게 되는데 평소 식습관도 고치면서 통풍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해 줌으로써 통풍에 안좋은 음식들을 알아두고 미리 예방을 해두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 대표적으로 좋은 음식들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곡물류
    2. 유제품
    3. 해조류
    4. 과일류
    5. 프로폴리스

     

    *통풍 예방에 좋은 식습관부터 챙기세요. 

    우선 통풍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기 전에 평소에 식습관부터 바꿔야 하는데 일상 생활에서는 퓨린이 많이 들어 있는 통풍에 안좋은 음식들이 많기에 이를 줄여야 하는 노력부터가 시작이라고 볼 수 있으니 재발방지를 위해서 피해야 음식들 몇가지를 꼬집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육류의 내장 부위에 해당하는 자라, 비대, 간
    • 퓨린이 많이들어 있는 고등어, 멸치 등과 같은 등푸른생선
    • 육류가 들어 있는 고기 국물 ex. 곰탕, 감자탕, 갈비탕

    이같은 음식들은 피해주시고 평소에 물을 많이 섭취하여(일일 권장량 1L~2L) 몸속에 쌓여있는 요산들을 소변으로 배출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더욱이 비만은 혈중 요산 수치를 상승시키는 요인이 되기에 심한 다이어트보다는 시간적인 여유를 두면서 평소 드시는 지방 음식들을 줄이고, 술도 먹지 않으면서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1. 곡물류(쌀, 보리, 밀, 현미, 메밀 종류)

    곡물 종류에는 비타민B가 들어 있으면서 피해야할 퓨린이 거의 들어 있지 않아서 드셔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그냥 쌀만 드시기 보단 여러 곡류들을 고루 섭취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현미에 들어 있는 파티산이라는 성분은 몸속의 독소를 빼주는 역할까지도 해주니 통풍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으실 거랍니다. 

     


     

    2. 유제품(우유,치즈, 프로바이오틱스)

    우유나 치즈에는 요산 배설을 촉진해주고 관절에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드셔주시는게 좋습니다. 다만 우유 같은 경우엔 유당불내증이 있어 마시면 설사를 하게 되는 경우도 있으니 다른 통풍에 좋은 음식을 통해서 드셔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해조류(미역, 해초)

     평소에 일상에서 볼 수 있는 김, 미역 등과 같은 해조류를 통해서도 통풍에 좋은 영향을 줄 수가 있답니다. 해조류에 들어 있는 약알칼리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몸속에 쌓여 있는 요산을 녹여주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 평소에 꾸준한 섭취를 하시면 통풍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4. 과일류(사과, 체리, 바나나)

    체리에는 항산화물질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들어 있느데 통풍으로 인해서 생기는 통증과 염증을 완화시켜 주는 역할을 한답니다. 사과에는 말릭산 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몸속에 생기는 요산을 중화시켜 주는 역할을 해주어 통풍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바나나에는 포타슘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요산 결정체를 수용성으로 바꿔주어 소변으로 나가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이 또한 통풍에 좋은 음식이랍니다. 

     


     

    5. 프로폴리스

    꿀이 몸에 좋다는 얘기는 많이 들어보셨을건데 벌집에 들어 있는 프로폴리스 또한 통풍을 억제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가톨릭대 약대 이주영 교수팀의 연구에 따르면, 프로폴리스 안에 들어 있는 'CAPE'이라는 성분이 염증조절복합체 단백질과 결합해서 관절에 생긴 부종을 완화시켜주고 통풍과 관련되어 있는 사이토카인 발현을 억제 해주기에 도움을 받으실 수가 있을 거랍니다. 

     

     
     

    통풍은 퓨린이라는 물질의 유전적, 혹은 후천적인 대상 이상으로 생기는 요산이 체내 축적되어 생기는 질병인데 통풍에 좋은 음식으로는 퓨린 함량이 적은 계란, 치즈, 우유, 곡류, 빵, 채소, 과일 등이 좋고 통풍에 안좋은 음식으로는 퓨린 함량이 많은 내장 종류, 민물조개, 육즙, 멸치, 메주, 효모, 베이컨, 등푸른생선, 베이컨 등이 좋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