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도라지 효능 / 부작용 5가지 총정리

    제가 작년에 심한 기침을 앓고나서 그때서야 기관지에 대한 소중함을 깨달았던 시기가 있었답니다. 코로나가 겹쳐서 남에 눈치를 많이 봐야 했었지만 그 험난한 기침의 고난 시기를 벗어나도록 도와준 것이 바로 흑도라지 효능 이였답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도라지가 기관지에 좋다는 얘기는 한번쯤 들어보셨을 법 한데, 흑도라지는 도라지를 구증구포해서 만들어지는 귀한 식품 중에 하나랍니다. 

     

    그래서 평소에 기관지가 약하신 분들은 부모님의 권유 혹은 지인의 선물로 도라지 관련제품을 한번쯤 받아보셨을 건데 목에 좋은 건강식품으로 많이 알려진 도라지이기에 그보다 더욱 좋은 흑도라지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고 또 어떻게 먹어야 할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흑도라지 주요 성분
    2. 기관지 건강 개선
    3. 두뇌 강화
    4. 항암 작용
    5. 피부 건강
    6. 면역력 향상
    7. 흑도라지 부작용

     
     

    흑도라지 효능 주요 성분

    아눌린(Inulin)

    사포닌(Saponin)

    루테올린(Luteolin)

    아미노산

    비타민C


    왕실의 집의편에서 흑도라지 효능에 대한 이야기를 한적이 있는데 흑도라지는 도라지를 구증구포(9번찌고 9번 말리고)를 반복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색상이 탁하고 검은색으로 변하게 되어 흑도라지 라고 명칭을 붙였답니다. 

     

     

    간혹 흑도라지를 도라지의 다른 품종으로 착각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쉽게 말씀을 드리자면 일반도라지는 인삼과 같다고 비유를 하고 흑도라지는 홍삼 또는 흑삼으로 비유를 많이하는데 구증구포를 하기 때문에 홍삼과 유사하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렇기에 일부 흑도라지 효능은 홍삼과 비슷한 면이 있다고 하네요. 

     

    흑도라지와 홍삼은 이를 대표하는 성분있는데 다름 아닌 사포닌 이라는 성분이랍니다. 홍삼과 더불어 흑도라지에서도 사포닌이 많이 생성이 된다고 합니다. 

     

    일반 도라지와 흑도라지의 사포닌 함량을 비교해보면 약 2배이상 높기 때문에 흑도라지 효능이 좀 더 높다는 얘기를 한답니다.


    1. 기관지 건강 개선

    도라지가 기관지에 좋다는 얘기가 있듯이 흑도라지 또한 기관지 건강 개선에 뛰어나며, 도라지보다도 몇 배더 좋다고 하는데 그 이유는 구증구포를 통해서 도라지에 들어 있는 사포닌 성분과 이눌린 성분이 더욱더 높아진 이유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보통은 구증구포를 한 흑도라지를 차로 만들어서 먹거나 혹은 흑도라지즙으로 만들어 먹게 되면 많이 개선이 된다고 합니다. 

     

     

    2. 두뇌 강화

    흑도라지 효능으로 더 각광받는 이유가 섭취를 하게 되면 뇌를 자극해 주기 때문에 치매에 예방이 되기도 하며 학습 장애를 겪고 있는 노년, 학생 층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나아가 인지개선 능까지 개선해 주기도 하구요.  그 이유는 흑도라지에 들어 있는 루테올린 이라는 성분 때문인데 이 성분이 뇌속에 있는 뇌세포 노화가 되는 것을 지연, 억제시켜 주기도 하고 각종 독성성분까지도 막아주는 역할을 해주기에 두뇌 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3. 항암 작용

    홍삼이 항암에 좋다는 얘기를 많이 하는데 이는 사포닌 성분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흑도라지에도 이러한 사포닌 성분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홍삼과 더불어 항암 예방을 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흑도라지 효능에 또 하나 도움이 되는 것이 이눌린 이라는 성분인데, 이성분이 장 건강을 이롭게 해주기에 면역력으로부터 좋아지고 세포들이 건강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답니다. 

     

     

    4. 피부 건강

    흑도라지 효능 성분 중에 사포닌 성분은 항산화 효과가 암을 예방해주기도 하지만 피부 노화를 억제해주면서 피부에 생기는 염증 등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이를 지속적으로 섭취해주면 피부가 보다 깨끗하게 유지가 된답니다. 

     

     

    5. 면역력 향상

    흑도라지안에 들어 있는 사포닌 성분과 함꼐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칼슘 또한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평소에 면역력이 약하신 분들이 섭취를 하게 되면 면역력이 올라가게 되면서 각종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할 수가 있답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피로회복도 된다고 하니 꾸준한 섭취가 좋겠지요? 

     


     
     

    흑도라지 부작용

    1. 어떤 음식이든 과유불급이라는 말이 있듯이 과다복용을 할 경우 구토나 어지러움 증을 유발 할 수가 있답니다. 일시적으로라도 이러한 증세가 나타날 경우 즉시 복용을 중지해야 합니다.

    2. 소화력(위,장)이 안좋은 분들이 섭취할 경우 오히려 소화력이 떨어질 수가 있습니다. 

    3. 평소 마른기침이 있는 분들이 드실 경우 오히려 폐에 부담을 줄 수있어서 마른기침이 낳은 이후에 섭취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