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암 초기증상 및 원인 4가지
- health
- 2021. 7. 22.
일상에서 갑작스럽게 찾아오는 질병(암)은 한사람의 삶을 완전히 뒤바뀌게 만들곤 한답니다. 육체적, 정신적으로 강인했던 사람들조차도 한순간에 무너뜨리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그 중에서도 초기 치료만 적극적으로 대응만 하더라도 생존률이 95%에 달할 정도로 생존률이 높은 직장암에 대해서 말씀을 드려볼까 합니다.
예전에는 직장암이 70년대 노년층에 주로 생기는 암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최근에는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하여 40~50대 중년층에도 많이 발생하는 질병중에 하나입니다. 부모님 세대에서 많이 발병하는 만큼 때문에 초기증상을 미리 인지 를 하셔야 할 것입니다.
1. 직장암의 원인?
앞서 말씀드렸다싶이 제일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은 바로 서구화된 식습관에서 비롯되는 것이기는 하지만 다양한 이유로 인해서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직장암 원인에 대해서 몇가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식단
과거에는 선뜻 맛볼 수 없었던 서구 음식들이 이제는 일상생활에서도 손쉽게 찾아 먹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를테면 요즘에 많이 배달시켜먹는 식단에는 고칼로리 음식과 육가공품들, 기름진 음식들이 많이 먹게 되는데 이는 몸에도 장에도 해롭기 때문에 적정량을 먹어야 한답니다.
뿐만 아니라 지나친 음주 또한 직장암 초기 발생 위험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과음은 피해야 한답니다.
- 바이러스
평소에 대변을 잘 보시지 못하는 분들이 직장암이 걸릴 확률이 높은데 그만큼 장내에서 오래된 변들은 세균을 번식을 도와주는 꼴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인간의 장은 면역세포의 60% 이상이 존재하고 있는데 어떠한 이유로 인해서 장이 약해질 경우 직장암 뿐만 아니라 다른 암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게 된답니다.
- 신체활동 부족
코로나로 인해서 활동범위가 적어지긴 했지만 꾸준한 신체활동은 신체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활동량에 따라서도 암에 생기는 영향에 끼칠수 있습니다.
- 유전
유전학적으로 전체 암 환자 중에서 5~15%는 유전적 영향을 받기 때문에 직장암에 걸리지 않더라도 다른 장기에 암이 발생하는 경우도 다수 있으니 꾸준한 검사가 필요로 합니다.
- 만병의 근원인 비만
비만인 경우에는 직장암을 비롯하여 다른 암 발생률이 3배이상 높아지게 됩니다.
2. 직장암 초기증상
직장암 초기증상은 대표적으로 무증상에 가깝기 때문에 초기증상 만으로는 알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치료 시기를 놓쳐 이미 상당히 암이 퍼진채로 오시는 경우가 생기는데 그렇다 할지라도 어느정도 증상이 있기에 문제가 생길 경우 반드시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 갑작스럽게 변이 잘 안나오거나 횟수가 들쭉날쭉할때
- 배변 후 에 생기는 잔변감
- 과한 음주를 하지 않았는데도 나오는 혈변
- 굵직한 변이 아닌 가느다란 변이 나올때
- 복부 팽배나 불편감을 자주 느끼게 될때
- 암에 걸리게 되면 출혈이 생기므로 빈혈이 자주 생깁니다.
3. 대처방법
- 직장암 초기
다행으로 0~1기같은 초기에 발견했을 경우에는 직장을 절제함에 따라 치료를 받아볼 수가 있으며 완치확률 또한 높습니다.
- 직장암 중기
2,3기 같은 경우에는 1기와 동일하게 절제를 하고 난 이후에 예후를 지켜보며, 제대로 제거가 되지 않는 경우에는 항암 치료를 병행하게 됩니다.
- 직장암 말기
말기에는 직장뿐만 아니라 다른 장기에도 전이가 되었을 가망성이 크게 됩니다. 그렇기에 치료를 하더라도 효과를 보기에는 어렵다는게 사실이랍니다. 그렇기에 치료보다는 삶의 질을 높이는 방향으로 회복하는 자세를 고쳐 다른 방안을 세워야 할 것입니다.
4. 직장암 예방법
어떠한 암이라도 생기기 전에 예방 차원으로 여러 노력들을 해야 한답니다. 더군나다 30대를 넘어서 40대부터서는 각종 검사를 꾸준히 받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내시경
대장내시경을 꺼려하시는 분들도 계실테지만 직장암을 초기에 잡기 위해서는 내시경을 필수적으로 해주셔야 합니다.
- 식습관
젊을때도 마찬가지 이겠지만 나이가 들수록 신체나이 또한 많아지기 때문에 그에 맞는 식습관으로 대처를 해야 하는데 평소에 섬유질이 많이들어 있는 음식들을 드셔주어 배변도 도와 주며 장건강을 지키셔야 한답니다.
- 물마시기
물을 하루에 2L 이상 드셔주시면 장의 독소도 빼주며, 변비도 없애줄 뿐더러 장건강이 훨씬 좋아지게 된답니다.
-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직장암 뿐만 아니라 모든 암의 원인으로 꼽는 답니다. 그렇기에 평소에도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스트레스가 쌓이더라도 풀수 있는 다른 해결책을 찾으셔야 할것입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직장암 초기증상과 함께 원인, 대처법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지만 어떠한 병이라도 나는 아니겠지라는 생각보다는 꾸준한 관리를 해야하는 다짐을 필요로 한답니다. 그렇기에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으며 직장암 뿐만 아니라 다른 암까지도 미리미리 체크해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