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가지면 돌아오지 않는 폐에 좋은 음식 11가지

    폐에 좋은 음식 썸네일

    폐는 우리 몸에서 호흡을 담당하는 중요한 기관이랍니다. 사람은 물과 음식을 먹지 않더라도 며칠은 살수 있지만 공기가 없으면 단 5분도 살아 숨쉬지 못하는 만큼 우리 생명과 직결되는 기관인 폐의 관리를 소홀히 할 수 없답니다. 

     

    특히나 요즘에는 중국발 미세먼지도 많아졌을 뿐더러 흡연을 하시는 분들이 아직까지도 많기 때문에 폐 건강을 위협하고 있는 만큼 폐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해 줌으로써 건강을 챙기셔야 할 것입니다. 

     

    그래서 그 어느 것 보다도 훨씬 폐에 좋은 음식 11가지를 선별하였으니 참고하신 뒤에 주기적으로 섭취를 하여 폐 건강을 챙기시기 바라겠습니다. 


    목차

    1. 브로콜리
    2. 토마토
    3. 도라지
    4. 고추
    5. 마늘
    6. 생강
    7. 율무
    8. 은행
    9. 당근
    10. 파래
     

    1. 브로콜리

    브로콜리 사진

    브로콜리에 들어 있는 설포라판이라는 항암물질은 대식세포를 증진시켜 폐에 해로운 세균을 없애는데 도움을 주고 폐에 붙은 유해물질과 담배찌꺼기를 씻어내 준답니다. 또한 비타민C성분과 베타카로틴과 같은 항산화물질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 세포들이 건강해지고 면역력도 높아지게 된답니다.

     

    2. 토마토

    토마토 사진

    토마토에는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성분은 뛰어난 항산화제로 인하여 폐 기능을 저하시키는 요인들을 막아주어 폐 손상을 막아주고 폐 질환 등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또한 폐로 유입되는 유해한 물질과 유해산소, 물질등을 제거하는데 탁월한 효능도 있습니다.

     

    3. 도라지

    도라지 사진

    도라지에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 이 사포닌 성분이 기관지 점액 분비를 촉진시키면서 동시에 진액을 보충해주고 기침과 가래를 완화시켜주는 효능이 있고 트리토판, 아르기닌 등과 같은 아미노산이 체내 면역세포를 끌어올려 환절기에 자주 생기는 기관지염에도 좋습니다. 도라지만 먹는 것보다는 궁합이 잘 맞는 배와 도라지를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4. 고추

    고추 사진

    고추속에 들어 있는 캡사이신이라는 성분은 폐암 전이를 억제한다는 연구결과도 있으며 혈압을 낮추는 동시에 몸속 전체의 신진대사를 활성화시켜 준다. 또한 강력한 항산화 역할을 하는 비타민C 성분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 폐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5. 마늘

    마늘 사진

    대표적인 항암식품으로 알려져 있는 마늘은 흡연 뿐만 아니라 미세먼지로 부터도 폐를 지켜줄 수 있는 폐에 좋은 음식인데 해독을 도와주고 마늘에 들어 있는 비타민 성분을 비롯해 여러 성분들이 몸속의 나쁜 유해물질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고 폐에 쌓인 노폐물들 또한 제거해주어 손상되었던 폐의 기능 회복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답니다.

     

    6. 무

    무 사진

    시원하고 아삭한 식감과는 다르게 무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독소 배출에 용이하며 손상된 폐의 점막을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해주고 기관지 전체의 좋은 영향을 끼치는 폐에 좋은 음식 이랍니다. 드실때에는 삶아 먹는 것보다는 유기농으로 재배된 깨끗한 무를 구입해 껍칠채 갈아서 섭취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7. 생강

    생강 사진

    생강을 먹을때 나는 매운맛에는 진저롤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항염증과 항박테리아 효과를 가지고 있어 균으로부터 기관지와 폐를 함께 보호해주면서 폐 관련 질환을 예방한답니다. 또한 잦은 기침이나 가래를 삭혀주는 진해거담 작용도 뛰어나기 때문에 흡연을 자주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생강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에 열이 많은 분들에게는 추천하지 않는 음식입니다.

     

    8. 율무

    율무 사진

    율무는 위와 간의 기능을 좋게 해주면서 율무에들어 있는 성분이 흡연으로 인해 몸속에 쌓여 있었던 니코틴을 해독해주면서 동시에 잦은 가래가 생기는 것을 멈추게 해주는 이뇨작용을 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9. 은행

    은행 사진

    은행은 기관지 질환을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 효능이 좋기로 소문난 식품이며, 흡연으로 생기는 가래를 없애주고 폐를 맑게 해준답니다. 다만 많이 먹는다고 해서 능사는 아니며, 볶은 은행은 하루에 적정량인 3~4알 정도가 적당합니다.

     

    10. 당근

    당근 사진

    평소에 흡연을 많이 하는 사람은 비타민A가 부족해지면서 폐질환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게 된답니다. 그렇기에 비타민A가 풍부하게 들어 있고 발암물질을 해독하는 성분인 '터핀'이 많이 들어 있는 당근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은데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서 오일류에 볶아서 먹는 것을 추천 한다.

     

    [건강] - 위아래로 콸콸콸! 장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건강] - 속이 쓰릴때! 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11. 파래

    파래 사진

    당근과 마찬가지로 파래는 비타민A성분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는데 비타민A는 손상된 폐점막을 보호해주고 재생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요약정리 :

    어떤 식으로든 한번 망가지 폐는 담배를 끊어도 되돌릴 수 없기 때문에 평소에 폐에 좋은 음식들인 브로콜리, 토마토, 도라지, 고추, 마늘, 무, 생강, 율무, 은행, 당근, 파래 등으로 꾸준한 섭취를 통해서 폐 건강을 챙기셔야 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