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침에 탁월하다는 생강차 효능 10가지

    이번에는 생강차 효능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볼텐데 평소에 몸관리에 관심이 많은 분들에게 좋은 참고서가 되었으면 합니다. 

    생강차 효능 썸네일

    한의학에서도 약방에 감초라 불리우는 것이 있는데 그것이 대추 또하나가 바로 생강이라고 말하는 만큼 제일 많이 쓰이고 있는 한약재로도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생강차는 약효가 좋아서 겨울철에 감기에 걸린 분들에게 대추생강차를 만들어 먹이면 감기가 금새 없어진다는 효능도 있는 만큼 평소에 몸이 차갑거나 잘 붓거나 몸속 혈액순환이 잘 안되시는 분들에게 혈기를 되찾아 주는데 아주 좋답니다. 

     

    자 그래서 이번에는 생강을 잘 말려 만든 생강차 효능에 대한 내용과 함께 먹을때 주의해야 할 내용들에 대해서 얘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생강차 효능 10가지

     

    1. 관절염 완화

    나이가 들면 관절에 염증이 생겨 관절염이 쉽게 생기게 마련인데 생강속에 들어 있는 진저롤이라는 성분이 관절의 염증을 줄여주는과 동시에 없애주기도 하고, 진지베렌이라는 성분 또한 섭취를 하게 되면 몸속의 부종을 제거해주는 역할을 해서 자고 난 다음날 잘 붓는 분들에게 도움을 받으실 수 있답니다. 

     

    2. 소화에 도움

    평소에 식사를 하는 중 혹은 하고 난 뒤에도 속이 더부룩 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데 그 생강차 효능으로는 위 점막을 자극하게 되어 위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소화가 잘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답니다. 

     

    3. 설사에 도움

    생강은 위뿐만 아니라 대장질환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 변비에 도움이 된다라기보다는 설사를 멈추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과민성 대장증후군으로 인해 긴장을 하거나 뭐가에 신경을 쓸때 생강차를 드셔주게 되면 생강의 따뜻한 성질이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주어 장의 기능을 개선시켜 설사가 멈추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만성 대장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생강차를 종종 드셔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잘 씻은 생강을 썰어 놓은 모습

    4. 혈액순환 개선

    생강의 따뜻한 성질이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혈액순환 개선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 특히 수족냉증에 효과를 보기 때문에 추운 겨울철에 따뜻한 생강차를 드셔주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또한 몸에 안좋은 콜레스테롤을 억제하고 예방하는 생강차 효능까지 갖고 있어서 여러 혈관질환 등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5. 감기예방 기침개선

    생강차 효능의 대표적인 효과로 알려진 것이 바로 감기를 예방하고 기침, 가래를 개선하는 것인데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기도 하고 생강의 매운맛을 내는 성분인 진저롤과 쇼가롤이라는 성분이 강한 살균작용을 하여 감기치료에 도움을 준답니다. 그래서 목의 감염으로 생기는 염증으로 인해서 나타날 수 있는 기침,가래 개선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6. 천식증상 완화

    앞서 말씀드렸다 싶이 강력한 살균,항산화 작용으로 인하여 기관지의 염증을 가라앉히고 동시에 기관지를 확장시켜 주기 때문에 천식환자분들이 약을 드실때 생강차를 함께 드시면 도움이 된답니다. 

     

    7. 구토 멀미에 효과

    생강에 들어 있는 진저롤이라는 성분은 다방면으로 쓰임새가 많은데 버스나 배멀미로 인해서 생기는 구토 증상이 있을 시에는 생강 가루나 생강차를 드셔주면 소화기 운동능력을 강화시켜 주어 구토를 멈추게 만들고 멀미를 예방해주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다만, 구토 멀미를 하기전 미리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생강과 함께 옆에 놓여져 있는 생강차

    8. 항균 항암 효과

    진저롤 성분이 세균에 대한 살균 능력과 함께 항균, 항염효과가 아주 뛰어나기 때문에 우리 몸속의 DNA가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고 DNA변형으로 인해 생기는 암의 적극적으로 예방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꾸준한 섭취로 생강차 효능을 보는 방법도 좋습니다. 

     

    9. 진통제 역할

    생강은 천연 소염진통제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데 생강이 통증을 유발하는 체내 물질인 프라스타글란딘이라는 물질 생성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과거 민간요법에서도 통증을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 통증이 생긴 부위에 곱게 갈은 생강과 밀가루를 섞어 붙였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10. 면역력 강화

    면역력이 강하기 위해서는 첫째로 몸이 따뜻해야 하기 때문에 따뜻한 성질을 가진 생강차 효능으로 충분히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면서 살균, 항염, 항암 성분의 진저롤 성분이 체내로 들어오는 감기 바이러스, 폐렴, 기관지염을 일으키는 세균들을 사멸시켜주기 때문에 면역력을 높이는데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요약 정리

    생강차 효능으로는 대표적으로 몸을 따듯하게 만들어주는 성질의 뛰어난 한방 약재료 알려져 있고 신진대사 기능과 회복, 해독에도 도움이 되고, 감기, 기침, 가래 등을 치료하는데도 효과가 있으며, 그외에도 관절염 완화, 소화, 설사, 혈액순환 개선, 천식증상 완화, 구토, 멀미, 진통제,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다만, 생강차에는 당이 많이 들어가므로 주의해야 하고 너무 많이 먹을 경우 위점막을 손상시킨답니다. 생강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에 평소 열이 많은 분들에게는 주의해야 합니다. 

     

     

    코로나 목감기 기침에 좋은 음식과 생활 습관

    예전에는 환절기 때 혹은 여름 냉방병으로 인한 목감기 증세를 호소하는 분들이 계셨었지만 최근에는 코로나 오미크론으로 인한 목감기 기침 증세를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아져 그에 대한 불편

    modooinfo.com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