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에 좋은 음식 TOP 10 (feat. 안좋은 음식)

    이번에는 당뇨에 좋은 음식과 더불어 당뇨에 안좋은 음식을 선정하였으니 평소에 당뇨를 앓고 있으신 분들에게 좋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당뇨에 안좋은 음식 썸네일

    젊을때 생기는 당뇨도 있기는 하지만 거의 많지 않고 주로 장년층 이후에 많이 발생을 하는데 자칫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에는 평생 관리를 해야할만큼 까다로운 질환 중에 하나랍니다. 당뇨는 인슐린의 이상으로 생기는 질병이라고 많이들 알고 계실겁니다. 혈당이 갑작스럽게 높아지면 고혈압이나 심혈관질환 등에 노출되면서 여러 합병증에 노출되게 되는데 이런 혈당을 조절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죠. 

     

    당뇨는 1형,2형이 있는데 장년층에 많이 생기는 당뇨는 2형에 해당하는데 췌장에서 인슐린을 잘 만들기는 하나 신체조직에서 인슐린에 저항성이 생겨 작용을 하지 않는 것 입니다. 그래서 인위적인 주사를 통해 혈액 내의 높아진 혈당을 낮추게 된답니다. 

     

    한번 생기면 평생간다~ 라는 말을 실감하듯이 당뇨는 한번 생기면 평생가져가야 할 문제이므로 평소에 당뇨에 좋은 음식 식단과 당뇨 영양제를 챙기면서 미리미리 당뇨를 예방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아 한번 준비해 보았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베스트 10선

     

    1. 여주

    녹색 빛의 여주가 매달려 있는 모습익지 않는 녹색빛의 여주와 잘 익은 주황색의 여주 모습
    여주

    지난 포스팅에서 여주에 대한 글을 한번 소개해 드렸었는데 여주에 들어 있는 천연 인슐린(P-인슐린)이라는 펩타이드 성분은 우리 몸속에 있는 인슐린과 비슷한 역할을 해주면서 포도당의 신진대사를 높여주어 높아진 혈당수치를 조절해주는 역할을 한답니다. 많은 당뇨환자분들이 찾는 대표적인 음식 중에 하나입니다. 

     

    천연인슐린과 더불어 카로틴이라는 성분의 췌장을 활성화 시켜 혈당대사를 촉진시켜 주기 때문에 어느 정도 당뇨에 걱정이 있는 분들은 여주로 예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에 좋다는 여주 효능 8가지와 부작용

    여가 국내에 알려지기 시작한 시기는 그렇게 오래 되지 않고 제가 기억하기론 대략 7~10년 전부터 슬슬 국내에 재배가 되면서 여주가 당뇨에 좋다는 얘기가 알려지면서 현재로써는 대표적인 건

    modooinfo.com


     

    2. 히카마

    여러개의 히카마와 반쪽 쪼개진 히카마반으로 잘린 히카마
    히카마

    멕시코 지방에서 재배되는 감자인데 세계 20대 건강식품에 들정도로 많은 이들에게 관심받을 정도로 효능이 좋다고 하는데 히카마 또한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많이 알렸답니다. 히카마에 들어 있는 이눌린 성분은 백합과 식물의 땅속 덩이뿌리에 있는 다당류(탄수화물)의 일종인데, 이눌린 성분이 다른 설탕이나 탄수화물에 비해 4/1 가량의 칼로리를 가지고 있으면서 포도당이 아닌 과당으로 이루어져 당수치를 올리지 않아 당뇨 환자분들에게 사랑받는 답니다.

     

    또한 혈당이 높아지는 것을 막아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도 내려줄 뿐만 아니라 면역기능강화, 미네랄흡수 촉진 등 해주어 몸에 아주 유익한 음식이죠.


     

    3. 야콘

    반쪽으로 잘린 야콘이제 막 캐내어 가지런히 놓여있는 야콘
    야콘

    야콘은 당뇨에 좋은 음식이기도 하지만 좋은 간식이 될 수 도 있답니다. 보통 당뇨에 걸린 분들은 혈당이 높아지는 걸 막기 위해서 저염,저당식단을 짜기 마련인데 야콘은 생긴것은 고구마 처럼 보이지만 맛은 배를 연상케 한답니다. 마와 배의 중간맛이라고 보시면 된답니다. 야콘에는 이눌린, 폴리페놀(항산화), 프락토올리고당(소화효소에 분해되지 않고 대장에서 비피더스균 증식 및 칼슘 흡수 촉진) 등이 있어 당뇨병 예방에 아주 좋답니다. 

     


     

    4. 돼지감자

    잘 씻겨진 돼지감자를 접시에 쌓아 올려 놓은 모습흙속에서 이제 막 캐낸 돼지감자
    돼지감자

    돼지감자는 여주와 함께 음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답니다. 돼지감자에는 히카마,야콘과 같이 땅속 덩이뿌리 식물이라서 돼지감자에도 이눌린 성분이 아주 풍부하게 들어 있답니다. 포도당이 아닌 과당으로 이루어져 당수치를 올리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무엇보다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는 돼지감자는 칼로리도 적을 뿐더러 소화속도도 느련 편이기에 이를 소화시키려고 혈당이 그다지 높게 만들지 않는 것입니다. 위에서 소화되기도 하지만 돼지감자는 장까지 내려가서 당질 흡수 속도를 낮춰주는 역할도 해주어 혈당이 갑작스레 높아지는 것도 방지를 해준답니다. 

     

    이런 이유로 혈당 속도를 조절해주기에 체내 인슐린 분비에 부담을 덜 주는 것이랍니다. 

    식이섬유가 많다보니 장내 유산균 증식에도 도움을 주며 체지방도 분해해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좋답니다. 

     


     

     

    5. 청국장

    잘 발효된 청국장을 그릇에 담은 모습잘 으깨진 청국장
    청국장

    저도 청국장을 되게 좋아하는데 청국장은 체내 유익한 기능이 많은 것으로 알려진 음식 이랍니다.  기본적으로 뛰어난 항암 효과와 항산화작용을 해주기도 하는데 당뇨에 좋은 이유는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가 잘 이뤄지지 않아 혈당이 높아질때 청국장에 많이 함유 되어 있는 트립신 이라는 성분의 당 흡수를 늦춰주는 역할을 대신 해주기에 혈당이 갑자기 올라가는 일이 적어 진답니다. 


     

    6. 호두

    잘 까놓은 호두를 그릇에 담은 모습딱딱한 껍질의 호두와 옆에 놓여진 망치
    호두

    당뇨에 좋은 음식 식단에는 빠지지 않는 것들이 있는데 블루베리, 콩, 아몬드, 호두 등이 있는데 그 중에 호두는 하루에 먹을 수 있는 양이 정해져있는데 약 한줌, 28g 정도를 섭취해 주는 것이 좋고 호두에 함유되어 있는 불포화지방산당뇨 환자들의 체중관리와 인슐린 수치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가 있었답니다. 

     

    호두에는 식이섬유,엽산, 항산화제등과 더불어 식물성 오메가-3가 들어 있어 있는데 이러한 성분들이 당뇨 환자의 혈중 포도당 농도 조절에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7. 양파

    밭에 심어져 있는 양파양파를 한가득 담아논 모습
    양파

    일상적인 음식재료 들로 만들 수 있는 당뇨식단은 한정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그 중에 양파는 당뇨에 좋은 음식 식단에서 많이 쓰이는 걸로 알려져 있답니다. 아시다시피 양파에는 어느정도 당을 포함하고 있지만 당이 높은데 비해 GI(혈당지수)가 30밖에 되질 않는 음식이라서 당뇨식단에 자주 활용된다고 합니다. 

     

    더불어 양파는 혈당을 낮추면서 혈관 내 유해지방을 없애주어 혈관건강과 당뇨예방 2가지를 노릴 수가 있답니다.


     

    8. 솔잎

    솔잎을 잘 따서 가지런히 바닥에 놓은 모습나뭇에 붙어 있는 솔잎
    솔잎

    솔잎은 관절염 치료에 좋은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지만 나름 당뇨에 좋다는 음식으로도 알려져 있답니다. 호두와 마찬가지로 솔잎에는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줄 수 있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혈당을 낮춰주는 클리코닌(글리코키닌) 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답니다. 

     

     


     

    9. 우엉

    바구니에 잘 썰어져 있는 우엉껍질을 깐 우엉 모습
    우엉

    우엉은 앞서 소개해드린 돼지감자,히카마, 야콘과 더불어 이눌린이 들어 있는 당뇨에 좋은 음식 중에 하나랍니다. 우엉 속에 들어 있는 당질인 이눌린 성분포도당으로 제대로 흡수되지 않고 대장으로 흘러들어 간답니다. 그렇기에 혈당을 상승시키지 않으면서 우엉의 다른 효능들을 얻어갈 수 있는거랍니다. 

     

    우엉에도 사포닌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니 면역력 강화와 항암효과도 얻을 수가 있고 폴리페놀 또한 많이 들어 있답니다. 


     

     

    10. 더덕

    잘씻은 더덕 3개를 바구니에 넣은 모습이제 막캔 더덕
    더덕

    인삼만큼이나 효과가 비슷하면서 효능이 좋은 식재료인데 더덕에도 이눌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혈당조절과 함께 혈당이 갑자기 상승되는 것을 막아주어 당뇨를 예방해 준답니다. 

     

     

    이밖에도 당뇨에 좋은 음식들로는 찹쌀, 좁쌀, 통밀, 통보리, 메밀, 귀리, 콩류, 검은깨, 팥, 대두, 녹두, 돼지살코기, 오골계 오리고기 등이 있으며 어류(잉어,연어,청어,붕어,장어,미꾸라지,메기,조기병어,해삼)가 있고 해조류(다시마,김,미역), 야채류(달래,쑥,씀바귀,냉이) 등이 있고 산채류(두릅나물,취나물, 죽순), 채소류(상추,깻잎,양배추,쑥갓,시금치,파,부추,미나리,케일,브로콜리, 치커리 등) 과채류(호박,토마토,고추,오이,가지) , 버섯(뽕나무벗서,송이버섯,표고버섯,느타리버섯,팽이버섯, 능이버섯)등이 있답니다.


     
     

    당뇨에 안좋은 음식

    당뇨병이 있는 분들은 일반 당이 들어간 가공식품류는 모두 피해주시고 칼로리가 많거나, 전분을 함유하거나, 동물의 비계, 내장, 튀긴음식, 치즈,버터, 계란 노른자 등은 모두 드시지 말아주셔야 한답니다. 당이 많이 들어간 과일류도 피해주셔야 한답니다.

     

     

    혈당지수(GI)가 낮은 당뇨에 좋은 과일 10가지

    과일 속에 있는 당 때문에 혈당을 올려 당뇨병 환자는 과일을 안먹는 것이 좋다 라는 말을 한번쯤 들어보셨을건데 그것은 엄연히 잘못된 내용이랍니다. 과일을 먹는 다고 혈당이 절대적으로 올

    modooinfo.com

     

    혈당 수치를 뚝! 당뇨에 좋은 차 10가지

    현재 당뇨 인구는 당뇨 전단계까지 포함하면 거의 1천만에 육박할 정도로 국민 4명중 1명이 겪고 있는 질병 중에 하나이고 한번 걸리게 되면 불치병에 가깝기 때문에 평소에 식습관을 조절하여

    modooinfo.com

     

    조기 발견 위한 당뇨 초기증상 10가지

    당뇨 초기증상 10가지 현재 우리나라 국민을 대상으로한 조사에서 당뇨병이 되기 전단계로 분류된 사람들만 200만이 넘는 숫자에 이르도록 현재 나날이 당뇨병의 환자는 늘어나고 있고, 당뇨의

    modooinfo.com

     

    당뇨에 좋다는 여주 효능 8가지와 부작용

    여가 국내에 알려지기 시작한 시기는 그렇게 오래 되지 않고 제가 기억하기론 대략 7~10년 전부터 슬슬 국내에 재배가 되면서 여주가 당뇨에 좋다는 얘기가 알려지면서 현재로써는 대표적인 건

    modooinfo.com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