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암에 좋은 음식 (?) 대신 피해야할 음식!
- health
- 2021. 7. 29.
여성의 3대 암인 유방암, 자궁암, 그리고 갑상선암을 꼽을 수가 있어 이 암에 대한 보험도 많이 있는 만큼 여성들에게 주로 나타날 수 있는 질병이기 때문에 이를 예방하고 관리를 해야 한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답니다.
갑상선암 같은 경우에는 다른 암처럼 특별한 증상과 통증도 있지 않기 때문에 우연한 계기로 발견하기도 한답니다. 물론 일찍 발견했을 때는 좋겠지만 늦으면 좋지 않는 상황으로 발전할 것입니다.
그래서 다들 갑상선암에 좋음 음식들을 찾곤 있는데 결과부터 말씀을 드리자면 갑상선암에 대한 특별히 좋다고 할 수 있는 음식은 없답니다. 일선에서 보시는 글들은 일반적인 암에 대한 자료를 통해서 정리해 놓은 것 뿐이고 갑상선암에 대해서 특별히 좋다거나 하지는 않는다는 겁니다.
그렇기에 갑상선에 좋은 음식에 기대지 마시고 생기기전에는 꾸준한 정기검진과 암이 생겼을시에는 최선의 치료는 수술이랍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갑상선암에 좋은 음식 보다는 치료전 삼가해야 할 음식들은 있기 때문에 몇가지 갑상선암 증상과 함께 피해야할 음식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갑상선암 의심 증상
앞서 말씀드렸다싶이 갑상선암에 대한 증상은 뚜렷하지 않기에 초기에는 검진 이외에는 솔직히 알도리가 없지만 어느정도 진행된 시기에는 몇가지 증상들을 조금씩 나타내기 때문에 세심히 살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 목에 있는 결절 부분을 만졌을때 매우 딱딱해진 느낌이다.
- 가족중에 갑상선암 환자가 있었다.(유전)
- 결절이 잘움직이지 않고 주변의 조직과 붙어 있다.
- 비대해진 결절 때문에 호흡이 가쁘고 음식물을 삼키기 힘들다
- 결절과 비슷한 방향으로 림프절이 만져진다.
- 갑상선쪽에 덩어리가 만져지고 쉰 목소리가 나온다.
- 목쪽에 통증이 느껴진다.
2. 피해야할 음식들
만약에 갑상선암이 생겼을 경우 방사선 치료를 받게 되는데 이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는 요오드가 함유된 해조류를 삼가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시다시피 해조류에는 요오드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 방사선 요오드 치료를 할때에는 요오드를 암조직에 흡수시키는 치료법이기에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는 요오드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들을 삼가해 주시는 것이 좋답니다.
적정량을 흡수시켜야 하지만 음식물로 인해서 더 많이 흡수가 되므로 오버되기 때문이죠.
다만 방사선 요오드 치료가 끝난 이후에는 해조류를 드셔도 무관하다고 합니다.
3. 면역력에 도움이 되는 음식
앞서 말씀드렸다싶이 갑상선에 좋은 음식은 따로 없다고 말씀을 드렸었습니다. 하지만 암이라는 몸의 이상반응과 면역력과의 어느정도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평소에 면역력에 좋은 음식들을 충분히 섭취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 브로콜리
- 양배추
- 고추냉이
- 무
- 배추
- 열무
- 청경채
- 콜리플라워
- 케일
이러한 십자화과 채소류들에는 면역력을 높여주는 티오글루코시드와 같은 항산화물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이를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떻께 보면 이러한 음식들일 갑상선암을 예방해주는 좋은 음식들로 볼 수가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