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편)
- health
- 2021. 6. 12.
지난 2018년 자료에 따르면 10대 사망 원인 70% 중 1순위가 암이 많았고 2위는 심장질환, 그 뒤를 이어 폐렴이 3위를 차지하고 있는 만큼 과거와는 다르게 폐렴 사망률이 급중이 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더욱이 노인 폐렴 환자가 많이 늘어 나고 있는데 가장 큰 이유는 만성환자의 증가 때문입니다.
자연스레 몸이 늙는 만큼 폐도 뇌쇠해지며 폐기능이 떨어지는데 거기에 엎친데 엎친격으로 만성질환까지 가지고 있는 경우 더욱더 폐가 나빠지면서 폐의 면역력이 떨어지며 폐렴을 비롯하여 각종 폐질환에 쉽게 노출되어 진답니다. 물론 거낭한 20~30대 분들은 폐렴에 잘 걸리지 않지만 면역력이 많이 떨어진 50~80대분들에게는 암 만큼이나 위험한 질환이기에 평소 폐에 좋은 음식 섭취를 통해서 이를 예방해야 한답니다.
더욱이 폐는 천식,기관지염 같은 질환들과도 연결되기 때문에 폐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각종 독소와 노폐물들을 배출하줄 수있는 건강한 음식들을 드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를 골라보았으니 참고하신 뒤에 폐를 위해서 꾸준히 섭취해 주시기 바랍니다.
폐에 좋은 음식
1. 당근
폐에 좋은 음식들이 많이야 하겠지만 집에서 많이 먹기도 하고 마트에서도 손쉽게 구할 수 있는 당근이 폐에 정말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해요. 그래서 보통 조리해서 먹는 경우가 많지만 당근 주스로 만들어 먹게 되면 폐암을 비롯해 관련 암들의 발생률을 50%이상 낮아진다는 결과까지 있답니다.
그래서 아침에 일어나 달달한 사과와 함께 당근을 같이 갈아 드신다면 아주 맛나게 드실 수 있을거랍니다.
(PS. 당근주스는 해독주스로도 많이 드신답니다.)
2. 토마토
피로를 풀어주는과 동시에 노화방지 식품으로 많이 알려진 토마토 랍니다. 토마토에 들어 있는 라이코펜이라는 항산화물질이 들어 있는데 흡연을 했을 경우에도 유일하게 파괴되지 않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데 이는 폐를 건강하게 만들 뿐만 아니라 전립선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폐암발병율을 감소시켜 주기도 합니다.
토마토는 폐에 좋은 음식 일뿐만 아니라 혈관을 튼튼하고,혈압을 내리는 역할을 해주어 고혈압과 동맥경화에도 아주 좋답니다.
(PS. 토마토는 생으로 먹기 보다는 익혀서 먹는게 영양을 최대치로 흡수할 수 있답니다. )
3. 연어
오메가3가 많이 들어 있는 대표적인 음식 중에 하나인 연어는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기능을 가졌는데 폐를 보호를 해줄 뿐만 아니라 정화해주는 역할까지도 수행한답니다. 심장 혈관 건강에 좋다는 알려져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폐와 호흡기와 같은 기관지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연어와 같이 기름진 생선(연어,고등어,정어리,참치)등에 들어 있는 지방산들은 폐암과 만성 질환에 걸릴 위험을 감소시켜주면서 천식, 감기가 있는 폐 기능을 향상시키려고 항염증 물질 분리를 활성화 시켜주기도 합니다.
4. 녹차
저도 요즘에 차를 마시곤 하는데 폐에 좋은 음식이라고 해서 마시는 것보다는 커피의 카페인에서 이제는 벗어나고 싶어서 먹고 있습니다. 참고로 녹차는 차가운 것보다는 따뜻한 녹차를 추천하는데 녹차에는 염증을 억제하고 줄여주는 기능이 있으면서 암을 예방해주는 성분인 케르세틴(항산화제)가 함유되어 있기도 합니다.
따뜻하게 녹차를 드시면 목과 기관지에 있는 노폐물들을 씻겨 내려가게 만들어주고 폐에 존재하는 독소를 배출하는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5. 도라지
도라지는 기관지, 폐에 좋은 음식으로 대표적으로 꼽기도 합니다. 도라지는 평소에 가래가 많이 있는 분들이 드시면 증상이 많이 완화되면서 손상된 폐의 기능을 증진시켜 주는데 효엄이 있답니다.
폐 기능을 증강시킬 뿐만 아니라 폐와 연결된 폐의 세기관지지도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도라지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사포닌 성분은 암을 예방하는 대표적인 성분으로 알려진 만큼 폐암을 예방하는 데에도 톡톡히 효과를 볼 수가 있답니다.
6. 무
집에서 요리할때 많이 쓰이는 무에는 비타민C가 많이 들어 있고 가래를 삭게 해주는 성분도 함유되어 있는 만큼 폐의 건강을 증진시켜 주는 음식으로 유명하답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무에는 아린 맛이 있으며 소화를 도와주고 폐와 호흡기를 보호하고 튼튼하게 해준다' 라고 적혀 있으며, 무에 많이 들어 있는 식이섬유는 폐에 있는 염증을 완화시켜준답니다. 그리고 무에는 안토크산틴이라는 물질이 들어 있는데 이는 폐의 호흡 기능을 향상시키면서 암을 더이상 악화시킬 수 있는 유해 물질을 배출시키는 해독 작용을 담당한답니다.
그래서 폐암 환자분들이 암을 극복하는데 많이 드시는 음식에 무는 꼭 들어간다고 합니다.
7. 마늘
마늘은 대표적인 해독에 탁월한 성분으로 많이 알려져 있으며, 유황성분이 풍부하고 항균 효과가 높아서 호흡기로 들어오는 균을 사멸시켜주는 역할을 해준답니다. 우리내 일상에서도 밥,국, 반찬에 필수 식재료로 이용되는 만큼 완성도가 높은 마늘인데 미국 국립암 연구소지정 항암식품으로 선정된 만큼 폐에 좋은 음식 중에서도 으뜸이죠.
드실때에는 생으로 드시는 것보다는 찌거나 조리해서 드시는게 좋은데 이때나오는 L-시스타인은 기관지, 폐에 염증이 생기는것을 예방하고 거담제 역할을 해주어 폐기능을 높여준답니다.
8. 브로콜리, 브뤼셀 콩나물, 양배추
야채들 중에서 십자화가 야채가 폐에 좋은데 브로콜리를 비롯해, 브뤼셀 콩나물은 폐암의 위험을 줄일 수 있으면서 글루코시놀레이트가 풍부해서 폐암을 비롯한 암세포 활성화를 억제하고 암 유발을 억제해주는 역할을 한답니다.
9. 양파
양파는 평소에도 일상생활에서 많이 먹는 폐에 좋은 음식 중에 하나이면서 세계 10대 건강식품에 들어갈 정도로 건강성이 입증된 채소랍니다. 양파가 폐와 기관지 건강에 좋은 이유는 안토크산틴 이외에도 천식의 기본원인을 제공해주는 천연 항영증성분인 퀘르세틴 성분이 들어 있어 있어 몸속의 체내 중금속들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요즘 처럼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양파나 양파껍질을 끓여 따뜻한 양파차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알맹이보다는 양파껍질에 최대 6배 이상의 약리성분을 가지고 있다고 해요.
10. 생강
가끔식 심한 환절기 시기에 면역력이 급격히 떨어져 건강이 악화되는데 그때 기관지는 찬공기가 직접 닿는 부위이기 때문에 세균감염이나 염증에 취약하게 된답니다. 그럴때 많이 드시는게 바로 생강인데 생강은 강한 살균효과와 함께 외부 물질로부터 몸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해주기에 기관지와 더불어 폐에 좋은 음식 중의 대표적인 음식 이랍니다.
생강은 세균 감염을 막아주는과 동시에 가래 , 기침을 줄이고 폐 기능을 원활하게 해준답니다.
폐에 좋은 음식 중에 대표적으로 꼽는 것이 토마토인데 토마토에는 붉은 색을 나타내는 라이코펜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항암작용이 뛰어나며, 각종 대기오염으로부터 폐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외에도 당근, 도라지, 생강, 무, 배, 연어, 마늘, 양파, 생강, 녹황색 채소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