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염에 좋은 음식 베스트 10가지

    이번에는 장염에 좋은 음식에 대한 내용을 다뤄볼텐데 여러분들께에도 부디 좋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제 곧 여름철에 다가오면서 장염에 대한 대비를 해야 하는 만큼 급성 장염이 제일 많이 걸리는 시기이기도 하답니다. 아무래도 더운 날씨에는 음식이 쉽게 상하기도 하고, 포도상구균, 살모넬라균, 대장균 등과 같이 식중독을 일으키는 균들이 증식하기에 더없이 좋은 환경이기 때문에 이를 대비해야 한답니다. 

     

    혹시라도 장염에 걸린 경우에는 구토, 설사, 발열, 복통 등을 유발하는데 장염에 좋은 음식 등을 섭취해 줌으로써 증상을 완화시켜 가는 것이 중요하기에 장염 회복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먹는 것을 추천 드린답니다.


    장염에 좋음 음식 베스트 10

     

    1. 보리차

    장염이 걸렸을때는 수분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은데 그냥 물로는 섭취하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어 고소한 맛이 나고 목넘김이 좋은 보리차를 마셔주는 것이 좋다. 보리차는 구토와 설사를 하며 나타는 탈수 증상을 막아주고 섭취시 장운동을 촉진시켜 주어 설사를 멎게 해주는데도 도움을 준다. 

     

    2. 매실

    장염에 걸렸을때 부모님들이 추천하는 것이 바로 매실인만큼 효과는 아주 톡톡히 볼 수 있다. 매실은 뛰어난 항균 및 살균작용을 해서 장내 유해한 균을 없애주는과 동시에 매실의 신맛이 위장의 소화액을 늘려주어 위장운동을 할발하게 해줌에 따라서 장염 증상 뿐만 아니라 여러 위장질환을 개선시켜 주는 효과도 얻을 수가 있답니다. 

     

    3. 콩나물

    동의 보감에서도 콩나물은 염증을 억제하고 열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장염에 걸렸을 때 먹으면 위장을 편안하게 만들어주면서 동시에 탈수 증상을 막아주는 효과도 있다. 

     

     

    4. 사과

    사과에 들어 있는 펙틴 성분이 장내에 쌓인 독소를 배출해줌과 동시에 소화를 촉진시켜주어 장염 증상을 개선시켜 준답니다. 사과를 바로 드셔도 되지만 먹기가 힘든 분들은 사과주스로 만들어 물에 희석하여 마셔주면 수분과 전해질을 동시에 섭취 할 수 있습니다. 

     

    5. 두부

    콩나물과 같이 두부는 먹기에도 부드럽고 먹고난 이후에도 속을 편안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장염으로 인해 약해진 장에서도 소화흡수가 부답스럽지 않습니다. 동시에 단백질도 섭취할 수 있어 좋습니다. 

     

    6. 바나나

    바나나에 들어 있는 펙틴 성분은 천연 지사제로 불리우는 만큼 설사가 심한 분들이 드시면 효과를 보실 수 있답니다. 장염에 걸리면 먹는것도 힘든데 바나나를 드시면 포만감과 함게 장운동을 촉진시켜 설사를 줄어들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7. 양배추

    양배추에는 위에 좋다고 알려진 비타민U,K,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보통은 양배추즙을 통해서 섭취를 해주면 위장의 소화기능을 향상시켜서 염증, 궤양을 호전시켜주기도 한답니다.  

     

    8. 꿀

    장염이 걸린 경우에는 보통 체력과 함께 면역력이 현저하게 떨어지기 마련인데 이때 꿀을 섭취하게 되면 기력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꿀은 천연 종합영양제로 불리우기도 하고 항균 효과도 있어 염증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장염을 완화시켜 준답니다. 

     

     

    9. 마

    만성장염에 걸리신 분들에게 추천하는 마에는 비타민B1, B2, C, 사포닌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고, 마 특유의 끈끈한 점액질은 단백질 흡수를 도와주고 디아스타제라는 소화효소가 들어 있어 소화불량이나 위장장애에 도움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또한 마는 장내 유익한 균들을 증식시켜 주고 반대로 나쁜 균들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어 만성장염 치료에 효과를 볼 수가 있다고 합니다. 

     

    [Internet] - 카톡 사진 묶어보내기와 묶음 사진 저장 하는 방법

    [Health] - 콤부차 효능, 과다 섭취시 부작용

    10. 홍시

    감을 먹었을때 떫은 맛을 내는 것이 바로 탄닌이라는 성분때문인데 탄닌 성분은 설사를 멎게 하고 위궤양을 완화시켜 주기 때문에 설사가 있는 경우에는 단감, 홍시, 곶감 등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과도 탄닌 성분이 많은 음식을 섭취할 경우 오히려 변비에 걸릴 수 있으므로 적당량을 섭취해주셔야 합니다. 

     

     
     

    요약정리

    장염에 걸렸을 경우에는 기름기가 많거나 차가운 음식, 생우유, 탄산 음료등은 피하고 장염에 좋음 음식 종류인 보리차, 매실, 콩나물, 사과, 두부, 바나나, 양배추, 꿀, 마, 홍시 등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고, 천연 지사제 역할을 하는 성분인 탄닌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 포도, 딸기, 석류, 자두, 호두 ,올리, 콩 등에도 함유되어 있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침에 탁월하다는 생강차 효능 10가지

    한의학에서도 약방에 감초라 불리우는 것이 있는데 그것이 대추 또하나가 바로 생강이라고 말하는 만큼 제일 많이 쓰이고 있는 한약재로도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생강차는 약효가 좋아서

    modooinfo.com

     

    물대신 차 원픽! 보리차 효능 10가지

    보리차는 우리 일상에서 오랫동안 먹어 왔고 현재도 쉽게 접할 수 있는 대표적인 한국의 곡차 중에 하나입니다. 요즘에는 정수기가 보편화 되어 많이 사용하고 있긴 하지만 예전에는 수돗물을

    modooinfo.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