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엔진오일 교환주기, 교환비용, 점검, 오일종류
- Life
- 2022. 5. 3.
차량을 구입하고 나서 엔진오일 교체만 잘 해주더라도 차량의 수명과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얘기가 있듯이 차를 구입하고 나서도 꾸준한 관리가 필요로 한답니다.
필자 자동차 또한 예전 차이긴 하지만 그 동안에 꾸준한 엔진오일 교환을 해주었기 때문에 같은 차종, 연식에 비해서 상태가 좋은 엔진을 유지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기 때문에 여러분들께도 자동차 엔진오일 교환주기와 함께 궁금해 하시는 엔진오일 교환비용, 점검 방법과 함께 어떤 오일을 선택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다뤄볼까 합니다.
엔진오일 점검 방법
1.색깔로 점검하는 방법
기본적으로 엔진오일은 노란색을 띄게 마련이지만 운전을 하면서 슬러지가 누적되고 변질되면서 검은색에 가까운 색깔을 띄게 된답니다.
단, 디젤차량의 경우 가솔린 차량보다 엔진오일 변색이 더 빠르게 되기 때문에 점도와 주행거리에 따른 교체주기를 통해 체크해 주셔야 한답니다.
2.냄새로 점검하는 방법
엔진오일에 이물질이 유입될 경우 오일에서 썩은 냄새와 같은 악취가 발생을 하고 배기가스에서 나오는 냄새가 심하게 나고 연기에 의해 눈이 맵다고 느끼실 경우에는 오일을 교환해야 할 시기입니다.
3.엔진오일 잔여량 파악하기
보닛을 열고 엔진오일 레벨게이지를 찾아 뽑은 뒤에 휴지나 마른걸레로 닦아 준뒤 F(FULL)과 L(LOW)에 가까운지 확인하고 L(LOW)밑 일 경우 엔진오일을 교환해 주어야 합니다.
일반 오일 VS 합성 오일
1.일반 오일
원유를 정제해 만든 원료인데,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오일 이고, 합성유에 비해서 저렴합니다.
2.합성 오일
합성오일은 광유이 비해 열 및 화학적 반응에 안정적이고 광유에 비해 수명이 길긴 하지만 2~3배 차이가 날정도로 가격이 비쌉니다.
3. 엔진오일 교환주기
사람마다 교환주기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기 마련인데 과거에는 주행거리 5,000km마다 갈아주어야 했었지만 현재는 기술력발전으로 인해 교환주기에도 영향을 끼치게 된 것도 있고 차량들도 좋아진 이유 때문에 엔진오일 교환주기가 많이 늘어난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는 1년을 기준으로 10,000 ~ 15,000km에서 엔진오일 교체하는 걸 권장하고 있지만 간혹 운전자의 운전습관이나 환경으로 인한 엔진오일 교환주기가 짧아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모든 차량을 동일 선상의 조건으로 주기를 말씀드리기에는 어렵기 때문에 자동차 가혹 조건에 따른 부분을 참고하며 교체주기를 본인 스스로가 정해야 할 것입니다.
4. 자동차 가혹 조건
· 급 가속 급정거를 자주 하는 경우
· 엔진 내에 모래 및 먼지가 많이 유입 되는 경우
· 짧은 거리를 반복해서 주행했을때
· 교통 체증이 심한 곳을 주행하는 경우
· 험한 길(모래자갈길, 눈길, 비포장길) 등의 주행빈도가 높은 경우
· 산길, 오르내리막길 등의 주행빈도가 높은 경우
· 경찰차, 택시, 상용차, 견인차 등으로 사용하는 경우
· 고속주행(170km/h)의 빈도가 높은 경우
· 잦은 정지와 출발을 반복적으로 주행할 경우
· 소금, 부식 물질 또는 한랭지역을 운행하는 경우
이러한 자동차의 가혹 조건에서 오랫동안 운행을 하실 경우에는 엔진오일 교체주기가 짧아진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5. 엔진오일 교환비용
엔진오일 교환비용은 오일의 종류에 따라서 가격편차가 많이 나게 되게 되는데 일반적인 오일로 사용되는 광유는 원유를 정제해 만든 원료인데 가솔린차량 기준으로 60,000~70,000원 선이며, 디젤 차량의 경우에는 그보다 높은 80,000원 ~ 100,000원 선입니다.
요약정리
결론적으로 엔진오일 교환주기는 특별한 가혹 환경이 아닌 조건이라면 일반적으로 주행거리 10,000km ~ 15,000km 또는 주행기간 1년 정도에 엔진 오일 교환을 권장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