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목감기 기침에 좋은 음식과 생활 습관

    예전에는 환절기 때 혹은 여름 냉방병으로 인한 목감기 증세를 호소하는 분들이 계셨었지만 최근에는 코로나 오미크론으로 인한 목감기 기침 증세를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아져 그에 대한 불편을 토로하시는 분들이 늘어 났답니다. 

     

    저도 최근에 코로나 확진으로 인한 발열, 몸살, 설사, 기침, 가래, 두통, 인후통 등을 겪은 바 있었기 때문에 그에 대한 내용을 한번 정리해 들리까 합니다. 

     

    어느 증상이든 간데 모두 불편하기 마련이지만 기침이나 편도가 붓는 목감기 증세가 심한 분들의 경우 음식을 제대로 섭취하지 못해 살이 빠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일상생활에서도 큰 지장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약을 먹으면서도 목감기 기침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하며,  평소 기침에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을 길러 조취를 취해주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기침에 좋은 생활습관

     

    1. 실내 습도 조절

    실내 습도가 떨어져 건조해질 경우 코나 목의 호흡기 점막이 말라 감기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져 감기 발생을 높이기 때문에 건조한 겨울, 봄, 가을 날씨에는 가습기를 통해 적정 실내 습도를 40~50% 정도로 조절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충분한 수분 섭취

    목감기 혹은 코로나는 코와 목쪽에 있는 점막이 촉촉한 상태가 유지되어야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과 면역력이 높아지게 마련이랍니다. 평소에 물을 잘 안드시는 분들이라도 요즘 시기에는 목이 건조하지 않도록 따뜻한 물을 매일 1.5리터 이상씩 섭취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잠을 많이 자기

    양질의 수면의 그 사람의 건강을 좌지우지 한다는 얘기가 있는 만큼 피로를 회복하고 손상된 세포를 복구하려면 수면이 그만큼 중요하답니다. 잘 자는 만큼 면역력도 높이 올라가기 때문에 코로나 목감기가 걸린 경우에는 충분한 수면이 필요로 합니다. 

     

    4. 비타민C 섭취 하기

    평소에도 비타민c를 섭취하기도 하지만 비타민C를 평소보다도 더 많이 챙겨먹어 주면 감기 증상의 심각도도 줄어면서 감기가 걸리는 시간도 줄어든다고 합니다. 필요 이상 먹어도 나머지는 소변으로 자동으로 배출 되기 때문에 많이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5. 목주위에 찜찔해주기

    목감기 기침이 심한 경우에는 목 주위를 집중적으로 따뜻한 물수건으로 마사지 해주면 체혼이 상승하면서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어 목감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고 근육의 이완과 노폐물 배출에도 좋아 진답니다. 

     

     

    기침에 좋은 음식

    1. 마늘
    2. 양파
    3. 도라지
    4. 생강
    5. 대추
    6. 박하
    7. 무즙
    8. 유자

    목감기 기침에 좋은 음식들을 좀더 자세히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1. 마늘

    마늘은 목감기와 기침에 효과가 매운 좋은데 그냥 먹는 것보다는 찜기나 에어프라이에 살짝 매운맛만 밸 정도로 쪄준 다음에 꿀에 재었다가 하루에 1번씩 드셔주면 면역력 증진에도 좋고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2. 양파

    양파에는 케르세틴이라는 성분 때문에 항산화, 항염 작용이 뛰어나고, 알리신 성분의 강력한 항산화작용으로 신체 면역력을 증가시켜준답니다. 그냥 먹는 것보다는 양파즙을 내어 꿀이나 배를 혼합해 드시는 것을 추천 드린답니다. 

     

     

    3. 도라지

    도라지에 들어 있는 사포닌 성분이 점액 분비를 촉진해서 인후염이나 편도선염처럼 염증으로 인한 편도가 부었을때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생강

    생강에 들어 있는 진저롤과 쇼골이라는 성분이 목감기와 기침을 완화, 진정시켜 주고 이외도 항염증, 항균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고, 생강의 매운맛은 침을 계속 나오게끔 만들어주기 때문에 입안의 건조함을 개선시켜주기도 합니다. 

     

     

    5. 대추

    대추는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차서 감기에 자주 걸리는 분들에겐 더없이 좋으며, 기관지에도 효과도 좋고 신경 안정과 스트레스 완화에도 도움을 준답니다. 

     

     

    6. 배

    배에 들어 있는 성분중에 루테올린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기침, 감기 등 기관지 질환을 억제해주는 효능이 있으며 그냥 먹는 것보다는 생강이나, 도라지, 꿀 등을 함께 넣어 먹으면 면력력을 높이는데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7. 박하

    박하에는 멘톨을 함유하고 있어 인후통과 마른기침을 가라 않히는 충혈 제거제와 같은 기능을 한답니다. 

     

     

    8. 귤

    귤은 폐를 촉촉하게 해주고 기침을 그치하고 거담작용을 해주는 과일이기 때문에 겨울철에는 더없이 목감기 기침에 좋은 음식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9. 무즙

    한방 쪽에서는 무는 폐와 인후를 건강하게 만드는 식품으로 많이 쓰이고 인후통, 진해거담 치료약으로 쓰일만큼 담을 제거하고 기침을 멎게 하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니 껍질채 무를 갈아서 마시거나 꿀이나 배를 혼합해서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Health] - 술깨는시간, 술 빨리 깨는법 (feat. 맥주,소주)

    [Health] - 마그네슘 부족증상 5가지

    10. 유자

    유자에는 비타민C 성분이 레몬보다 3배나 많이 들어 있을정도로 풍부하고, 유자에 들어 있는 리모넨이라는 성분은 목의 염증을 완화시켜 기침이 동반된 목감기에도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답니다. 

     

     
     

    편도염과 같은 비슷한 증세를 일으키는 목감기 기침에 좋은 음식들은 몸속의 염증을 완화시켜 주면서 동시에 면역력 회복을 돕는 음식들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므로 마늘, 양파, 도라지, 생강, 대추, 배, 박하, 귤, 무즙, 유자 등이 있으며, 목에 자극이 되는 견과류, 딱딱한 음식, 맵고 짜고 신 음식들은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